스쿼시를 취미로 하고 있는 중에 모임에서 이용하면 좋을 것 같아 만들어본 웹사이트 형태로 만들어 본 랭킹 시스템입니다.
운동하는 모임이라면 한 번쯤 생각해보았을 수도 있습니다.
선수들 간 순위를 공정하게 정하는 것에 대하여 말입니다.
한편으로는 배드민턴, 탁구, 축구, 농구, 야구 등등 운동 종목만 구분하면 어떠한 종목으로도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이 드네요.
가장 기본적인 기능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 구성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경기들의 결과에 따라 순위가 결정되며,
순위의 기준은 S 포인트라는 점수를 기준으로 합니다.
S 포인트는 선수 간 실력 차이에 따라 차등적으로 부여되는 점수제인 ELO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점수 포이트입니다.
참고로 ELO 시스템은 많은 곳에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한국기원의 프로기사 랭킹 제도, FIFA 랭킹, 온라인 게임인 블리자드의 스타크래프트, 오버워치 등에서 기본 개념으로 이용되는 시스템입니다.
개인 별 정보는 선수명, 소속, S 포인트, 경기 수, 전적, 승률 정보 및 개인별 경기 목록 등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개인별 S 포인트 증감 정도는 그 변화 추이를 보기 편하도록 그래프를 제공합니다.
경기 목록에서는 경기 날짜와 경기 등록자 그리고 상대 선수, 경기 스코어, 승패, 승패에 따른 S 포인트를 날짜별로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의 경기 목록이 아닌 전체 경기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소속 별로 소속 리그가 있으며, 전체뿐만 아니라 소속 리그별로 정렬해서 볼 수 있습니다.
경기 결과 등록은 두 선수를 선택하고 경기 중에 점수를 실시간으로 입력할 수도 있으며,
경기 결과만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두 선수 간의 포인트를 기준으로 상호 간 다른 ELO 포인트를 측정합니다.
높은 레벨의 선수가 그렇지 않은 선수와 경기할 경우 그 경기를 이겼을 때 적은 포인트를 가지고 가며,
낮은 레벨의 선수는 높은 선수와 경기에서 졌을 때에도 적은 포인트를 잃게 됩니다.
반대로
낮은 레벨의 선수가 높은 레벨의 선수를 이겼을 경우 높은 포인트를 얻게 되며,
높은 레벨의 선수가 낮은 선수에게 졌을 경우에는 높은 포인트를 잃게 됩니다.
이 개념이 ELO 시스템의 기본 개념입니다.
모임에 참석했을 때 기록하기 위한 출석부 기능도 넣어 보았습니다.
별도로 기록하는 것은 의미가 없어 보여서 경기를 등록하면 자동으로 등록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관리자의 경우에 이용자의 구성을 보기 편하도록 그래프로 표현해 보는 페이지도 만들어 보았습니다.
운동 모임에서 이용하면 좋을 것 같아 몇 개월 전에 급히 후딱 후딱 만들어본 시스템이라
아직은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지만 활용 범위는 너무나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시간이 허락된다면 틈틈이 업그레이드하는 것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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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별 여행자"
운동과 사진을 좋아하는 지구별 여행자